프로젝트 현장

지역아카데미 가족들과 함께 한 프로젝트의 생생한 현장입니다.

2020, 도시민 농업 일자리 체험 교육

조회
515
작성일
2021-02-22 14:47


본 교육은 코로나19로 인한 실직 증가와 농업∙농촌 일손 부족 등을 배경으로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의 주도로 기획되었다. 농업인에게 농업 현장의 인력난을 해소하고 도시민과 인적 네트워크를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도시민에게 농업∙농촌 분야의 다양한 일자리 이해와 취∙창업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목적의 교육이다.

교육 시간은 1기수 당 총 2주(80시간)로, 1주차 이론교육에서는 농업∙농촌 및 귀농귀촌 정보와 현업 농업인 사례를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하였고, 2주차 현장근로실습에서는 기초 현장교육과 실제 농작업을 수행했다.

당초 서울, 경기∙강원, 충청, 호남, 영남 총 5개 권역, 4기수, 전체 집체교육으로 기획하였으나,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하반기에는 비대면 교육으로 전환하였다. 이러한 환경에서도 교육 수요가 높아 확대 운영하여 총 6기수, 566명이 수료했다.

또한 교육 이수 이후 교육생이 농업∙농촌에 취업하거나 농장 홍보활동을 교육생이 지원하는 등 다양한 우수사례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를 바탕으로 농림축산식품 산업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장을 받았다.

본 교육은 코로나 19 전개 상황에 따라 2020년 처음 기획된 새로운 형태의 귀농귀촌 교육으로서, 도시와 농촌에서 야기된 사회문제를 도농교류 방식을 통해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는 의의가 있다.

세종본부 이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