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현장

지역아카데미 가족들과 함께 한 프로젝트의 생생한 현장입니다.

2020, 평택시 대추리평화마을 창조적마을만들기사업 기본계획 및 지역역량강화

조회
588
작성일
2021-02-22 14:36


본 사업은 창조적마을만들기 지역역량강화사업으로 올해 3년차 사업을 진행하였다.

먼저, 작년에 이어 가드닝 컨설팅을 진행하였다. 텃밭정원을 어떻게, 어떠한 방식으로 꾸미고 조성할 것인지 주민들과 함께 고민하고 학습하여 직접 조성하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이어 텃밭정원을 활용한 마을 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토록 하였다. 프로그램은 마을의 주요 고객은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다회차 방문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여 개발하였다.

교육부문에서는 컨설팅(가드닝 조성과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만들어진 체험 프로그램을 직접 운영실습을 통해 시범운영하였다. 개발한 여러 프로그램 중 ‘네모 속 대추리’ 프로그램을 시범운영하기로 하였으며, 코로나 19의 확산에 따라 관련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진행하였다. 참여 학생들은 물론 마을 주민들도 매우 만족한 프로그램이었으며, 이를 통해 주민들의 프로그램 진행역량을 점검하고 향후 마을의 체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올해 3년차 사업을 마지막으로 대추리 평화마을과의 사업이 모두 종료되었다. 이 3년간의 시간동안 마을 이주의 과정에서 느꼈던 주민들의 슬픔과 아픔, 상실감 이로 인하여 생겨난 마을의 상처를 위로하며 함께 즐거움을 나누고 소통하는 과정을 통해 마을이 더욱더 즐겁고 살기 좋은 마을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서울본부 송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