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농촌탐방

지역아카데미 가족들과 함께 한 해외연수의 생생한 현장입니다.

네덜란드식 경매 (1), '하향식 경매의 특징'

조회
469
작성일
2021-12-07 09:35


농산물 유통 및 거래방식의 다양화가 요구되고 있지만 도매시장을 중심으로 한 경매거래는 여전히 주요한 거래방식임이 분명하다. 경매방식은 영국식 경매와 네덜란드식 경매로 구분되는데, 영국식 경매는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 방식으로 낮은 가격에서 시작해 높은 가격으로 올라가는 상향식인 반면 네덜란드식 경매는 높은 가격에서 시작해 낮은 가격으로 내려가는 하향식이다.

네덜란드식 경매를 이용하고 있는 곳으로는 세계 최대의 화훼시장인 플로라 홀랜드(Flora Holland, 네덜란드), 세계 최대의 야채시장인 벨로타(BelOta, 벨기에채소협동조합)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 시장에서 네덜란드식 경매방식이 채택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 네덜란드식 경매는 거래가 신속히 이뤄지기 때문이다. 영국식은 호가가 더 이상 높아지지 않을 때까지 진행되지만 네덜란드식은 매수 희망자가 최초로 나오게 되는 가격에서 낙찰된다. 매수 기회가 단 한 번밖에 없기 때문에 매수자는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가 신속한 구매결정을 내려야만 한다. 실제로 수초 안에 경매가 이뤄진다. 이러한 신속성으로 인해 네덜란드식 경매는 농산물과 같이 신선도가 중요하고, 품목이 다양한 경우에 적용된다.

둘째, 네덜란드식은 영국식보다 더 높은 가격을 형성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때문이다. 영국식은 경쟁자들의 호가를 살펴보면서 그보다 조금만 더 높게 값을 제시해야 하지만 네덜란드식은 상대방의 지불의사를 알지 못하므로 자신이 생각한 가치보다 낮은 값이 나오면 즉시 입찰해야 한다. 즉, 상품의 가치를 가장 높게 평가한 참가자가 낙찰 받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특성은 농산물이 골동품이나 예술품처럼 가치가 정해지지 않은 상품이 아니라 어느 정도 수준에서 그 가치가 결정돼 있는 가장 일반적인 소비재이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 일정 정도의 가격수준에서 보다 많은 이익을 창출해야 하기 때문이다.

플로라 홀랜드나 벨로타는 농업인들이 만든 시장이며, 네덜란드식 경매는 이들에게 농산물의 신선도를 잘 유지하고 보다 많은 이익을 창출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방식이다.

지역아카데미 송완구

본 내용은 한국농어민신문에 제공된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