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현장

지역아카데미 가족들과 함께 한 프로젝트의 생생한 현장입니다.

2016, 포천시 농업인단체 6차산업 일본 연수

조회
2322
작성일
2019-12-18 15:10


지역아카데미 국제교류정보센터는 2014년부터 매년 포천시농업기술센터와 협력하여 농업인 단체 국외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2016년 올해는 농업의 새로운 비전으로 주목받고 있는 6차산업을 주제로 국외연수를 기획하고, 경영의 다각화를 희망하는 농업인 13명을 대상으로 지난 3월에 4박5일간 일본 6차산업 연수를 시행하였다.

수도권과 인접한 포천시의 지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일본 방문지역은 일본의 3대 대도시인 나고야와 인접하여 도시근교농업이 잘 발달된 아이치현을 선정하였다.

일본 농림성에서 선정한 6차산업 인증농장을 중심으로 가공, 유통, 서비스 등 다양한 농장경영다각화 사례를 방문하여 견학하고, 현지 농업인과 6차산업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였다.

앞으로의 농업은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한 “규모화의 길”과 고부가가치 농업을 위한 “6차산업화의 길”로 양분될 것이다. 지금 우리 농업인은 이 두 길의 갈림길에 서 있다. 자신에게 맞는 올바른 길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많이 보고 듣고 배워야 한다. 그래야 막막했던 앞길이 보일 것이다.

어쩌면 이번 포천시농업인일본연수의 최대성과는 참가농업인 스스로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그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게끔 좋은 자극을 준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지역아카데미 윤종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