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현장

지역아카데미 가족들과 함께 한 프로젝트의 생생한 현장입니다.

2021, 이천시 기획생산체계 구축사업 교육

조회
1488
작성일
2022-02-08 15:19


먹거리 수입의존도가 높아지고 식량자급률이 감소하는 등 국가 식량안보가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현 정부는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국가 및 지역의 푸드플랜 수립’을 명시하였다. 이천시 역시 먹거리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시민의 안전 먹거리 확보와 생산자의 안정적 유통 공급망을 확보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본 교육은 먹거리 종합계획의 핵심인 ‘기획생산체계’ 구축에 대한 필요성을 알리고 공감대 형성을 통해 생산농가들의 사업참여를 목표로 기획되었다.

교육은 이천시 관내 11개 읍·면·동에서 마을리더 및 생산자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이천시 농업기술센터에서 리더 통합교육을 시작으로 총 23회에 걸쳐 진행하였으며, 마을 리더 330명, 생산자 325명으로 총 655명이 교육에 참여하였다. 또 마을별 교육 시 병행한 농가기초조사 응답지는 377부를 확보하여 추후 기획생산체계 구축을 위한 기초데이터 및 농가조직화 POOL을 마련하였다.

일반 농민들에게 다소 생소한 개념일 수 있는 푸드플랜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는 점에서 교육 성과가 크다고 볼 수 있다. 푸드플랜이 무엇인지, 푸드플랜의 핵심 기반인 로컬푸드와 공공급식의 구조와 체계가 어떤 것 인지에 대한 개념전달이 잘 되었다. 국내외 성공사례를 통해 교육생들에게 기획생산체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였고, 사업 내에서 중소농이 하나의 주체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또한 리더그룹과 생산자그룹으로 대상을 분리하여 교육을 진행함에 따라 마을리더들이 기획생산체계 중요성을 먼저 이해하고, 리더가 각 마을에서 사업의 실질적 참여자인 중소농들에게 교육참여를 독려함으로써 높은 교육참여율을 달성할 수 있었다.

지역아카데미 원현욱